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미션 (The Mission) - 롤랑 조페 감독

by 애드슈가 2023. 8. 13.

 

 

미션 줄거리

영화 미션에서 가브리엘신부는 과라니족 원주민들을 개종하기 위해 본인이 나설 것을 다짐하며 험준 계곡을 넘어 원주민지역에 들어갑니다. 과라니족의 땅에서 가브리엘 신부는 "가브리엘의 오보에"를 연주해 과라니족의 마음을 얻는 데 성공하고 부족의 일원이 됩니다. 그의 가르침 아래 과라니족은 점차 개종해 선교 마을을 건설합니다.

이때 노예사냥꾼의 습격을 받아 몇 명의 과라니 원주민들이 살해되고 납치당하는 사건이 발생합니다. 이렇게 가브리엘 신부와 노예상인 로드리고의 만남이 이뤄집니다. 로드리고는 사냥해 온 원주민을 다른 상인에게 넘기고 집으로 돌아오게 되는데 거기서 사랑하는 여인이 로드리고 자신이 아닌 동생을 사랑한다는 고백을 듣고 큰 충격에 빠지며 결국 우여곡절 끝에 로드리고는 동생을 죽게 만듭니다.

이에 자책감을 이기지 못한 로드리고는 목숨을 끊으려 하지만 이 소식을 접한 가브리엘의 설득으로 극단의 마음을 돌이키고 예전에 몹쓸 짓을 했던 과라니족 마을을 찾아가 자신의 죄를 뉘우치고 용서를 구한 후 결국 예수회 신부의 일원이 됩니다.

이렇게 극단적 반전을 이룬 로드리고는 예전에는 한낱 돈벌이에 지나지 않은 원주민에게서 따뜻한 사랑을 느끼며 서로 융화하며 신부로서의 삶을 일궈 갈 무렵 스페인과 포르투갈 사이의 영토교환 조약으로 그가 사랑했던 원주민들이 쫓겨나거나 모두가 노예의 삶을 살아야 할 처지에 놓이게 됩니다.

양국 경계선의 영토 문제를 해결하는 결정권자는 교황 특사(추기경)였습니다. 가브리엘 신부의 안내를 따라 추기경이 돌아본 선교마을은 너무나 훌륭했습니다. 이에 추기경은 고뇌하나 국가와 교회의 정치적 관계로 인해 어쩔 수 없이 식민지 지배자 측의 손을 들어주게 됩니다. 직접 과라니족의 영역에 들어가 그들에게 이곳을 떠나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선교사들에게도 복귀 명령을 내립니다. 종교인으로서의, 거룩한 정의와 정치적 문제로 인한 한 개인의 고뇌가, 이 추기경을 통해 잘 표현되어 있습니다.

이에 로드리고를 선도했던 가브리엘은 신의 대리자로서 원주민의 영혼 구원을 위해 무력저항이 아닌 기도와 무저항으로 맞섰습니다. 반면 로드리고는 현실 가운데 원주민의 자유와 믿음을 지켜내기 위해, 원주민 꼬마가 전해준 예전에 내려놓은 칼과 총을 다시 잡으며 저항하게 됩니다.

 

The Mission

무력 VS 비폭력

가브리엘과 로드리고의 선택은 각각 신앙과 자유, 믿음과 현실의 대립을 보여주는 매우 강렬한 상반된 상황을 나타냅니다. 이들의 행동은 영화 "미션"에서 다양한 가치관과 관점을 통해 풍부한 의미를 전달합니다.

 

가브리엘의 선택 : 가브리엘은 기도와 무저항을 통해 원주민의 영혼을 구원하려고 합니다. 그의 선택은 신의 대리자로서 영적인 측면과 원주민들의 영혼적 필요를 중요하게 여깁니다. 그는 신앙을 통해 폭력이 아닌 영적인 치유와 변화를 추구하며, 이로써 영화는 믿음과 관용의 가치를 강조합니다.

 

로드리고의 선택 : 로드리고는 현실 가운데서 원주민의 자유와 믿음을 위해 무력저항을 선택합니다. 그는 칼과 총을 다시 잡고 저항함으로써 현실적인 어려움에 맞서기로 결심합니다. 이 선택은 그의 신념을 실제로 행동으로 옮기는 것을 나타내며, 영화는 개인의 힘과 결단력을 통해 인간의 믿음과 자유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이들의 선택은 영화의 주요 주제 중 하나인 신앙과 믿음, 문화와 자유의 상충하는 가치들을 대표합니다. 가브리엘과 로드리고의 선택은 각각 영적인 방식과 현실적인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다양한 관점을 보여주며, 관객들에게 자신의 신념과 가치를 의식하고 고민해보게 하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영화 미션 속 상징인 십자가와 칼

영화 미션은 다양한 상징을 통해 깊은 의미를 전달하며, 그 중에서도 십자가와 칼은 특히 강력한 상징적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십자가 : 십자가는 기독교에서 중요한 상징 중 하나로,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에서부터 비롯되었습니다. 미션 영화에서 십자가는 가브리엘과 다른 선교사들의 신앙과 희생을 상징합니다. 그들은 십자가를 통해 자신의 신념을 지키고, 영혼의 구원과 인간성의 가치를 표현하려 노력합니다. 이 십자가의 상징은 힘과 약함, 희생과 용기, 믿음과 사랑의 다양한 면을 대변하며, 영화의 주요 주제와 함께 풍부한 의미를 전달합니다.

 

칼 : 칼은 미션 영화에서 현실과 무력을 나타내는 상징입니다. 로드리고가 칼과 총을 다시 잡아 저항하는 장면은 자유와 신앙을 위한 무력 저항의 상징으로 작용합니다. 이는 종종 "현실적인" 방식과 "영적인" 방식 간의 갈등을 나타내며, 개인의 원칙을 위해 노력하는 용기를 보여줍니다. 이러한 상징은 복잡한 역사적 상황에서도 인간의 의지와 결단력을 강조하며, 어떤 상황에서도 가치를 지키기 위한 투쟁을 나타냅니다.

 

십자가와 칼은 미션 영화에서 인간의 믿음, 희생, 자유, 그리고 문화 간의 갈등을 나타내는 상징적 요소입니다. 이들의 존재는 감독의 의도를 통해 영화의 주제와 메시지를 더욱 강화하고 깊은 의미를 전달합니다.

 

The Mission 가브리엘신부의 오보에 연주

가브리엘의 오보에 연주와 과라니족의 변화

영화 미션에서 가브리엘이 연주하는 오보에 음악은 과라니족의 마음과 선교마을의 만들어지는 변화를 감동적으로 묘사하는 중요한 순간입니다. 이 음악은 문화적인 이해와 협력을 통해 새로운 세상이 형성되는 과정을 나타내며, 그 과정에서의 변화와 갈등을 보여줍니다.

오보에가 연주되는 음악을 통해 문화 간의 교류와 변화, 인간의 성장과 협력을 아름답게 묘사합니다. 이 음악은 과라니족의 마음을 움직이는 시작점이며, 선교마을의 형성과 더불어 새로운 세상을 창조하는 데 기여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가브리엘의 연주를 듣는 과라니족들은 처음에는 음악의 의미를 이해하지 못하더라도 그 소리에 이끌려 가까이 가게 됩니다. 이 음악은 언어의 장벽을 넘어서며, 자연스럽게 과라니족과 가브리엘 사이의 연결고리를 형성합니다. 이 과정에서 가브리엘의 오보에 연주하는 음악은 서로 다른 문화 간의 이해와 융화를 나타내며, 과라니족의 마음을 점차 변화시키기 시작합니다.

가브리엘과 다른 선교사들은 현지 문화를 존중하면서 선교마을을 만들어가는 과정에서 협력하고 노력합니다. 이들의 선교 활동은 이전과는 다른 삶의 형태를 만들어내며, 과라니족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새로운 커뮤니티와 문화를 형성하려 합니다. 이 변화는 갈등과 어려움을 동반하지만, 서로의 가치와 신념을 존중하면서 이루어지는 것을 보여줍니다.

 

 

영화 '미션'에 대한 총평

롤랑 조페 감독의 1986년 작 ‘미션’은 18세기 중반 남아메리카의 브라질과 파라과이, 우루과이, 아르헨티나 접경 지역에서 선교 마을들이 세속 통치 권력에 의해 일제히 퇴거당한 사건을 다루고 있습니다. 실화를 바탕으로 했고, 전반적으로 역사적 사실을 상당히 치밀하게 반영하고 있습니다.

 

영화 '미션' 초반부에 가브리엘 신부가 원주민들을 앞에 두고 오보에를 부는 장면은 영화사에 길이 남은 명장면 중 하나입니다. 영화음악의 거장 엔니오 모리꼬네가 작곡한 '가브리엘의 오보에'라는 이 곡에 훗날 작사가 키아라 페르라오가 가사를 붙여 탄생한 것이 바로 'Nella Fantasia'입니다. 신의 음성을 듣고 만든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눈물겨운 감동을 자아내는 곡입니다. 영국의 팝페라 가수 세라 브라이트먼이 부른 'Nella Fantasia'에서 극 중의 추기경이 훗날 사제들이 일군 아름다운 광경을 회상하며 독백하는 듯한 내용의 짧은 가사 속에, 영화 '미션'의 주제와 전체 내용을 함축시킴으로써, 불후의 명작인 영화 못지않게 불후의 명곡으로 남게 되었습니다.

 

1986년에 칸 영화제에서 황금종려상과 오스카상에서 최고의 영화예술상을 받았습니다. 2007년 4월에는 Church Times의 상위 50개 종교 영화 목록에 선출되기도 하였습니다.